Render Tool : Enscape
1. 체험판 사용 기간 :
14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2. 가격 :
학생과 교육자는 1년 무료 사용 후 갱신 가능합니다.
1대 사용 | 여러 대 사용 |
월 64,000 원 | 월 115,000원 |
3. 활용성 :
별도의 교육 없이도 사용 가능 할 정도로 사용성이 쉽습니다. 다른 실시간 랜더 프로그램에 비해 현실적인 표현보다는 스케치스러운 표현에 강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2년 V-ray의 Chaos Group에 매입되어 점차 발전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교육용 버젼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점차 유저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게 됩니다. 다만 동영상의 기능이 다른 랜더러 보다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장점 :
가장 큰 장점은 사용성입니다. 직관적으로 사용 가능하기에 잠시만 사용해 보면 별도의 교육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의 부담이 크지 않은 점도 장점입니다. V-ray 가 사실적인 표현이 강점이라면 Enscspe는 조금 더 스케치스러운 표현이 강점입니다. 최종 결과물의 작업보다는 스터디 중간 단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다른 프로그램 보다 낮은 사양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a. 사용성
트윈모션이나 루미온은 별도로 사용법을 익혀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앤스케이프는 별도의 사용법을 익히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랜더링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b. 다양한 라이브러리
트윈모션이나 루미온 못지 않은 다양한 에셋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투시도를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 오브젝트들을 그대로 2D 도면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이기에 2D 도면을 위한 별도의 작업을 생략해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c. 가격
트윈모션이나 루미온 보다 저렴한 가격이 강점입니다. 학생들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갱신이 가능해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단점 :
현실적인 표현이 다른 실시간 랜더러 보다 떨어집니다. 에셋의 움직임을 지원하지 않는 점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랜더링 프로그램이 동영상 제작에 강점이 있는데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서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a. 움직임 지원
움직임에 대한 지원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사실적인 동영상 제작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터디 단계에 사용하기에는 빠르게 작업이 가능해서 적합합니다.
b. 소스의 양
퀼리티가 좋은 기본 소스들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소스의 양이 많지 않아서 더 많은 소스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점차 유저가 늘고 프로그램이 발전하면 점점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c. 게임 환경 같은 표현
실시간 랜더링 프로그램이 모두 그러하 듯 게임환경 같은 느낌이 많이 납니다. 특히 인물 표현이 그러한데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빛 환경의 실제적인 적용을 시험하기에는 정말 유용합니다.
엔스케이프는 다른 실시간 랜더러 보다 더 낮은 사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적용성 때문에 스터디 단계에서 사용하기에 정말 유용합니다. 스터디 단계에서 빠르게 자신의 디자인을 적용해 보고 실제적인 빛 환경 변화도 시험해 보기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최종 단계의 투시도를 위해서는 V-ray 같은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